지하철에서 핸드폰이나 지갑 등 개인 소지품을 분실했나요? 그렇다면 지하철 분실물 센터 (혹은 유실물 센터)에 문의하거나 직접 찾아갈 수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서울 및 인천 등 수도권 지하철 분실물 센터 및 유실물 찾는 법을 정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하철 유실물 찾는 방법 : LOST112 활용
지하철 유실물(분실물) 센터의 위치와 전화번호를 알려드리기 전에 먼저 지하철에서 개인 소지품을 분실했을 시 찾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인 LOST112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LOST112란 경찰청에서 운영하는 유실물 종합포털 사이트인데요. 만일 여러분들이 지하철에서 소지품을 분실하게 되어 역무원이 발견하게 된 경우 아래와 같은 절차로 유실물을 처리하게 됩니다.
- 역에서(역무원이) 유실물 등록 (LOST112 포털 사이트)
- 지하철 호선별 지정 유실물센터에서 보관
- 일정 기간 보관 후(약 7일) 경찰서로 이관
- 경찰서에서 9개월 보관
- 9개월 후에는 국가 귀속
즉 유실물로 판단되면 역무원이 LOST112 포털 사이트에 등록 해놓기 때문에 먼저는 LOST112 포털 사이트로 들어가 본인의 유실물을 검색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하철 분실물 센터 위치 및 전화번호 (서울, 인천, 경기 등 수도권 기준)
LOST112를 통해서도 분실물을 찾을 수 없다면 본인이 이용했던 지하철 분실물 센터에 먼저 문의 전화를 하는 것이 좋겠죠?
아래의 표를 참고하여 지하철 분실물 센터의 위치 및 전화번호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사진이 잘 안 보이는 분들을 위해 글로 다시 한번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 서울교통공사 (서울 지하철):
- 서울시메트로9호선:
- 인천교통공사 (인천 지하철):
- 코레일(경인선):
- 공항철도:
- 신분당선:
- 안산선:
분실물 찾을 때 준비물 및 주의사항!
분실물을 보관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찾으러 갈 때는 반드시 본인 ‘신분증’이 필요한데요. 왜냐하면 다른 사람이 자기 물건이라 주장하고 가지고 갈 수도 있기 때문이죠.
만일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모바일 신분증 등)이 하나도 없고 다 분실했다면 인근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분실 신고 및 임시 신분증을 발급받아야 합니다.
인근 주민센터 찾는 방법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 친구도 지하철에서 지갑을 잃어버린 적이 있어 LOST112 사이트를 알려준 적이 있는데요. 분실한지 얼마 지나지 않아서 LOST112에는 올라와 있지 않았고, 그래서 유실물 센터에 전화하니 특정역에서 막 유실물 신고가 들어왔다고 해서 찾았던 적이 있습니다. 위와 같은 사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지하철 분실물 (유실물) 센터 위치 및 전화번호 정보와 함께 분실물 찾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려드렸는데요. 부디 잃어버린 물품을 꼭 찾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