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주의력 결핍이나 집중이 잘 안되고 불안한 마음이 지속되어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다면 ADHD를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ADHD는 일단 전문가에 의한 정확한 진단이 요구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ADHD 검사 비용 (평균), ADHD 병원은 어떤 곳으로 가야할 지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ADHD 검사 비용은? (평균적인 비용)
먼저 궁금해 할 ADHD 검사 비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검사 비용은 병원마다 어느 정도 차이가 있고 그 차이가 클 수도 있으나 대략적인 즉 평균적인 비용을 기준으로 알려드립니다.
- 초진 비용: 5-10만원 정도
- 심리검사 및 인지기능검사 비용: 10-20만원 정도 (주의력검사, 지능검사, 성격검사 등이 포함)
- 뇌영상검사(선택): 20-30만원 정도 (뇌파검사, 뇌MRI 등)
- ADHD 진단을 위한 전반적인 검사비용은 약 20만원에서 40만원 정도가 소요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병원마다 검사 항목과 가격이 다르므로, 방문 전에 미리 문의하여 비용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일부 병원에서 고가의 검사를 추천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꼭 필요한 검사인지 확인하고 본인의 경제 상황에 맞추어 결정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ADHD 병원은? (어느 과에 가야 하나, 고르는 기준)
콕 짚어 어느 병원에 가라고는 말씀드릴 수 없기 때문에, ADHD를 다루는 과와 좋은 병원을 고르는 기준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ADHD를 다루는 과는 ‘정신건강의학과’ (예전의 정신과)이며, ADHD 진단 및 치료를 위해 좋은 병원을 고르는 기준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가 상주하는지
- ADHD 진단과 치료에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인지
- 면담, 자가보고 설문, 심리평가, 과거(아동 시절) 기록 검토 등 종합적인 검진 과정을 거치는지
- ADHD 외 다른 질환과의 감별 진단이 이루어지는지
- 심리검사실, 뇌파 검사 장비 등 전문 검사(장비) 시설이 있는지
- 과도한 고가 검사를 강요하지 않는지
- 검사 및 치료 비용이 적정한 수준인지
- 의료진과의 원활한 소통이 가능한지
특정 병원을 거론할 수는 없지만 주변의 경험에 따르면 ADHD 진단에 있어서 특히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가 있는 곳을 가는 것을 추천하였구요. 무엇보다 하나의 검사로만 ADHD를 판단할 수는 없기 때문에 종합적인 검사를 진행하는 지 여부가 매우 중요하다고 알려주었습니다.
그럼 위의 기준에 얼마나 부합하는지를 판단하여 본인에게 맞는 병원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이상으로 ADHD 검사 비용 및 병원을 고르는 기준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만일 간단한 ADHD 자가진단 테스트를 해보고 싶다면 아래의 글 또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