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ASS 카드 신청 챙겨보셨나요? KPASS(케이패스)는 본인이 지불한 대중교통 요금의 20%에서 최대 53.3%까지 마일리지로 환급받는 제도를 말하는데요. 환급 받은 마일리지는 대중교통 이용 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KPASS 카드 신청 방법 및 자세한 혜택, 알뜰교통카드를 갖고 있는 경우 케이패스 전환 방법 등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KPASS 카드 신청 방법 (절차)
KPASS(케이패스) 카드 신청 방법의 경우 2가지로 나뉘는데요. 기존의 알뜰교통카드를 갖고 있는 경우와, 알뜰교통카드가 없는 경우(KPASS 카드를 신규로 발급)로 나뉩니다.
- 알뜰교통카드를 갖고 있는 경우 : 기존의 알뜰교통카드를 KPASS 카드로 전환 신청한 뒤, 기존의 알뜰교통카드를 그대로 사용.
자세한 전환 방법(알뜰교통카드 → KPASS 카드)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알뜰교통카드가 없는 경우 : 잘 모르겠다면 그냥 KPASS 카드를 신규로 신청하면 됨. 신규 카드를 받아 사용.
- KPASS 카드(신규 신청)는 아래의 13개 카드사 중 하나를 택하여 링크로 들어가 신청.
- 카드 신청은 4월 24일(수) 부터 가능하며, 실제 K패스 사용은 5월 1일부터 가능.
- K-PASS (케이패스) 공식 홈페이지 또한 5월 1일부터 정식 서비스를 시작 함. K-PASS 공식 홈페이지 바로가기 링크는 아래를 참고
카드 발급 이후 및 5월 1일 이후로 출시될 케이패스 앱 설치(필수는 아님), 앱 설치 시 회원가입 후 사용하면 됩니다. 앱 설치 하지 않고 발급된 카드만 이용해서 사용이 가능한 점 다시 한번 알려드립니다.
KPASS 카드 혜택 상세 정리
K-PASS 카드의 혜택은 어떻게 되는지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KPASS는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 (시내 · 마을버스, 광역버스, 지하철, GTX-A) 이용 시 혜택이 적용되며, 최대 60회까지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위의 표와 같이, 일반, 청년, 저소득층을 기준으로 적립률에서 차이가 나며 일반을 기준으로 1회 1,500원 씩, 월 최대 60회 까지 혜택을 받으면 18,000원(1,500 X 60)의 마일리지를 받아, 받은 마일리지를 다음 달 부터 대중교통 이용 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KPASS 카드 혜택 불가 지역
KPASS 카드의 혜택이 적용되지 않는 지역 또한 있는데요. 아래의 지역은 교통카드로의 사용은 가능하지만 적립 혜택은 받을 수 없습니다.
KPASS 카드 혜택 불가 지역 : 인구 10만명 미만의 일부 지역
– 강원도: 속초, 평창, 정선, 철원, 화천, 양구, 인제, 고성
– 전라북도: 김제, 고창, 부안, 진안, 무주, 장수, 임실, 순창
– 경상북도: 문경, 예천, 의성, 청송, 영양, 영덕, 청도, 고령, 성주, 봉화, 울진, 울릉
– 전라남도: 고흥, 화순, 영암, 영광, 구례, 보성, 장흥, 강진, 함평, 완도, 진도
이상으로 K-PASS(케이패스) 카드 신청 방법 및 혜택, 혜택 불가 지역 등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카드 신청 시 따로 연회비를 내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일단 신청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저 역시도 케이패스 카드를 신청하여 발급 받아 사용하고 있는데요. 평소에 대중교통을 많이 사용하지 않더라도 일단 발급 받아 놓으면 상황에 따라 혜택을 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망설이지 마시고 발급하시기 바랍니다.
발급에 따로 드는 비용은 없다는 점 다시 한번 알려드립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Q1. 주소지가 경기도인데 K패스 혜택이 어떻게 되나요?
A1. 경기도인 경우 ‘K패스-경기’ 혜택이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즉 청년층 혜택은 39세까지, 61회 이상 이용 시에도 마일리지가 지급됩니다.
Q2. K패스 가입 첫 달에 15회 미만 사용시 혜택이 주어지나요?
A2. K패스를 가입한 첫 달은 15회 미만 사용해도 환급 혜택이 적용됩니다.